맑은 피부 만들기! 피부 클리닉 가리고 싶은 기미 잡티, 이제 가리지 마세요!

피부클리닉

  • home
  • >
  • 피부클리닉
  • >
  • 피부클리닉

기미란?

불규칙한 모양, 다양한 크기의 갈색 점이 노출부위, 특히 얼굴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좌우 대칭적으로 뺨과 이마, 눈 밑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된다. 임상적으로 진단이 용이하나 얼굴에 색소침착을 남기는 질환, 예를 들어 염증 후 색소침착이나 오타모반양반점 등과의 감별을 요한다. 가끔 색소소실 부위를 정상 피부로 오인하는 예도 있어 백반증을 구별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질환과의 감별과 색소침착의 깊이를 알기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우드등 검사(어두운 방에서 특이한 자외선을 병변에 비추어 관찰하는 검사)를 통해 색소침착의 깊이를 알 수 있다.

원인

대표적인 기미의 원인은 여성호르몬, 자외선, 유전이라고 알려져 있다. 임신, 피임약 복용 시 기미가 발생하므로 여성호르몬이 중요한 원인적 역할을 하며 자외선에 의하여 각질세포가 손상을 받고 이 때 여러 가지 매개물질(싸이토카인)을 분비하여 멜라닌세포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그 외의 많은 요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들 요인이 결국은 멜라닌세포에 작용하여 색소형성을 왕성하게 촉진하기 때문에 기미가 발생한다. 얼굴에 발생하는 짙은 색소질환이 모두 기미는 아니다.


잡티란?

잡티란 주근깨와 비슷한 갈색 반점으로 자외선과 피부노화의 결과로 생기는 기미와 흑자를 말하며 여성에게 광대뼈 윗부분의 피부에 두 가지가 섞여서 나타나게 된다. 눈 둘레에서 qISDP 이르기까지 좁쌀알 크기에서 쌀알 크기 정도의 담갈색 또는 갈색의 색소반으로서 다수가 무리지어 생긴다. 유전성이며 5-6세경부터 생기기 시작하여 사춘기 가까이 되면 눈에 띄게 나타난다.

원인

  • 아무런 보호장치 없이 오랜시간 반복해서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얼굴, 손 등에 갈색 반점 형태로 생긴다.
  • 피부를 가진 사람이나 야외 활동이 많은 사람에게서 잘 생기고 썬탠을 즐기는 사람에게서도 잘 나타난다.
  • 이밖에도 건선이나 백반증 등의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자외선을 쐬는 환자의 경우 온몸에 잡티가 생길 수 있다.

주근깨란?

눈 둘레에서 뺨에 이르기까지 좁쌀알 크기에서 쌀알 크기 정도의 담갈색 또는 갈색의 색소반으로서 다수가 무리지어 생긴다. 유전성이며 5-6세경부터 생기기 시작하여 사춘기 가까이 되면 눈에 띄게 나타난다.

원인

‘상염색체 우성’ 형태로 유전되기 때문이다. 동양인중에서도 피부가 유달리 흰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피부를 가진 사람은 자외선에 에민하게 반응하여 주근깨가 더 쉽게 생길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검버섯이란?

지루성 각화증의 일종인 검버섯은 우리나라 50세 이상 중노년에게는 가장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노인의 상징인 검버섯은 30세 이후부터 눈에 잘 띄지않게 발생하기 시작 하다가 50-60대에 이르면 현저하게 그 윤곽을 드러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얇고 색소만 있는 경우 색소성 질환에 적용되는 I2PL을 이요하여 치료합니다. 숫자만 많고 부위가 넓을 땐 레이저 치료와 화학 박피술을 병행하여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점제거

보통 점이라고 하면 피부에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이야기 하지만 의학적 의미의 점은 점세포로 이루어진 모반만을 말합니다.

점이 생기는 원인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색소형성 세포인 멜라닌세포의 발생학적이상이나 유전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레이저를 이용하여 깨끗이 없앨 수 있습니다. 점은 대게 피부깊이 존재하므로 치료를 받은 직후에는 약간 패인 듯하지만 점의 크기가 3mm를 넘지 않는 경우 거의 다 차 올라오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점의 종류

  • 일반적인 점 | 대게 주변조직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점을 제거 합니다.
  • 작은점이나 후천적인 점 | 비교적 깊지 않은 점은 탄산 가스레이저를 이용합니다.
  • 튀어나온 점 | 피부를 정교하게 깎을 수 있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튀어 나온 부분을 깍아냅니다.
  • 선천적인 점, 푸른점, 깊은점 | 탄산가스 레이저로 피부 표면을 고르게 한 뒤 큐-스위치 레이저를 사용하여 남아있는 색소세포를 마무리합니다.

여드름이란?

모낭과 피지선과 대한선은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데, 이것을 ‘모낭, 피지선, 대한선 단위’라고 한다. 하지만 대한선은 겨드랑이 같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만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모낭, 피지선 단위’라고 하는데, 여드름은 이 단위 구조에서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원인

여드름이 생기는 까닭은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피지가 모공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피지선 단위’ 구조 내에 갇히게 되기 때문이다. 즉 피지선에서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지는 것과 피지가 분비되는 통로인 모공이 먹히는 것, DL 두가지가 동시에 진행되어야 여드름이 생긴다. 여드름과 안드로겐은 떼려야 땔 수 없는 사이로, 여드름을 말할 때 빼놓을수 없는 것이 바로 ‘안드로겐(Androgen)’이라는 호르몬이다.


흉터란?

여드름흉터, 수술자국, 화상흉터, 수두자국, 포진흉터 등 세월이 더할수록 하나씩 생기거나, 한꺼번에 여러 군데 심한 흉터가 남는 경우를 말한다. 얼굴과 몸에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흉터를 남기게 된다. 여드름흉터, 수술자국, 화상흉터, 수두자국, 포진흉터 등등 세월이 더 해가면 갈수록 하나씩, 아니면 한꺼번에 여러 군데 심한 흉터가 남는 경우가 늘어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에전엔 넘어져서 다쳐도 그냥 집에서 ‘빨간약’하나면 충분했는데 생활여건과 생활의 진보로 인하여 사소한 상처도 흉터 걱정에 피부과를 찾는 분들이 많아 졌다. 그래서 흉터를 미리 에방하는 효과는 매우 나아졌으나 아직도 많은 분들은 예전처럼 집에서 치료를 하다가 치료가 잘못되어 흉터를 남기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최근에는 모든 흉터가 예전에 주로 성형외과에서 수루 적 치료를 하던 것과는 다르게 기술의 발전과 레이져, 약물치료로 놀랄 정도로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름이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소실로 인해 피부 표면에 생기는 골을 의미한다. 주름살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부위에 따라 약간씩 모양이 다른다. 피부자체의 노화로 생기는 잔주름 외에도 표정의 변화에 따라 피부가 접혀 생기는 깊은 주름, 중력 때문에 밑으로 쳐지며 생기는 주름들이 있으며, 각각의 원인과 생긴 부위, 주름의 깊이에 따라 치료법에 차이가 있다.

원인

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4가지 이유로는 노화에 따른 피부탄력의 감소, 중력에 의한 피부처짐, 습관, 표정변화로 근육의 수축 작용에 인한 이유등이 있다.

주름의 대표적인 4가지

노화

피부가 노화되면서 진피 상층의 콜라겐 및 진피성분이 퇴행되면서 탄력성이 줄어들어 발생한다. 또한 피하지방이 일부 흡수되어 주름을 더욱 악화시킨다. 눈밑 잔주름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중력

피부를 늘어지게 하는 주원인이다. 위눈꺼풀과 눈 아래가 주머니처럼 처지며 양볼이 내려오는 것이다.

습관

수면 베개를 배고 자는 습관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양쪽 귀 앞쪽과 귀 근처의 턱 부위에 발생하는 긴 주름들이다.

표정

피부 밑에 있는 근육이 주기적으로 수축함에 따라 나타나며 본래 이 주름은 어린이게도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노화 되고 피하지방이 위축되면서 눈에 두드러지는 주름이다. 이마, 미간, 콧등, 눈가, 입과 코 주위, 윗입술에 발생한 대부분의 깊은 주름이 이에 해당된다.


탄력이란?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곳이 피부의 진피이다. 진피의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의 물질들은 피부가 탄력을 유지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물질을 만들어 내는 세포가 섬유아세포이다. 노화가 되면 이런 물질을 만드는 섬유아세포의 활동이 떨어지게 되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런 탄력의 치료는 섬유아세포의 자극으로 치료할 수 있다.

EU 페이스북
EU 카카오톡
EU 블로그
EU 인스타그램
quck menu
온라인 상담
오시는 길
상담문의 052 244 2626
EU 페이스북
EU 카카오톡
EU 네이버블로그
EU 인스타그램
top